한국미혼모가족협회는 더 나은 사회, 더 밝은 사회를 만들기 위해서 미혼모의 모성권을 보호하기 위해 활동하는 단체입니다.

나의 딸이나 조카, 여동생이나 친구가 혼외의 임신을 했다는 사실은 충격으로 다가올 것입니다. 충격이 가시고 난 후에는 복잡한 감정 변화를 겪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이 인생을 변화시킬 만한 경험은 우리가 사랑하는 사람의 인생에 큰 변화를 가져다 줄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합니다. 임신을 하게 되면 조건과 상관없이 자격은 충분히 작춰져 있다고 봅니다. 그러나 우리사회는 미혼모의 경우, 사회적 편견, 경제적 빈곤, 교육과 경력의 단절, 아이의 아빠의 부재라는 이유로 임신중절 또는 입양을 권유하고 있습니다.

미혼모가 원하는 것을 진심으로 귀를 기울일 수 있도록 해주세요. 미혼모의 감정과 신체적 건강에 대해서 주의를 기울여 주세요.

한부모 (미혼모)를 위한 지원이 있다고 하나 어떠한 지원이 있으며. 어디서 물어봐야 할지. 지원 대상이 되는지에 대해서 물어봐도 잘 아는 사람이 많이 없습니다. 답변 또한 다르기도 합니다.

그래서 한부모 (미혼모)에게 필요한 정보를 쉽게 접할 수 있도록 노력하였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당신의 가족 또는 친구는 이 시간을 홀로 지나갈 필요가 없습니다. 함께 노력해요. 언제나 한국미혼모가족협회가 함께 하겠습니다.

2013년 12월
한국미혼모가족협회 대표
목경화

 

한국미혼모기족협회는 2009년 미혼모들과  그  아이들의 인권을 위해 만들어 졌습니다. 21세기의 대한민국은 다양한 가족형태로 이루어져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미혼모가족은 인식 및 제도적인 문제로 권리를 침해당하고 있습니다. 한국미혼모가족협회는 미혼모가족의 법적, 사회적 권익 향상을 위해 미혼모 당사자들이 만든 단체입니다. 매월 정기적인 모임을 통해 회원간의 친목도모 및 정보를 공유하며, 다양한 프로그램(심리치료, 상담, 체험, 캠프(원가족, 여름, 설, 추석) 등)을 통해 당사자의 자존감을 높이고 미혼모와 그들의 자녀가 차별받지 않도록 삶의 현장에서 생생한 목소리를 내고 유쾌 발랄하고 위풍당당한 엄마로서의 삶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또한 미혼모들은 미혼모들이 되는 순간 가족, 친구, 친지, 동료로부터 외면을 받기 때문에 국내최초로 미혼모 당사자들을 위한 긴급거주공간인 “희망을 찾는 터 (희터)”를 오픈하게 되었습니다. 희터는 양육을 결정한 후 긴 급 하 기 갈 곳 없 는 엄 마 들 을 위 한 공간입니다. 작년 3월에 오픈한 희터에 현재까지 양 육 미 혼 모 들 이 거주하였습니다. 당사자가 운 영 하 고 있 는 쉼 터 로 입 소 엄 마 들 에 게 많 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미혼모 당사자들이 당당하게 세상과 맞서 우리나라 시회의 뿌리 깊은 편견과 차별을 없애고 부모의 선택으로 엄마가 미혼모라는 이유만으로 아이들이 차별 받지 않도록 하기위하여 사회적 인식개선과 당사자들을 조직화하고 자존감 회복을 위해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한국미혼모가족이나 희터를 지원하고 싶다고?

한국미혼모가족협회를 지원하기 (국내): 국민은행 547801-04-053780 (Kookmin Bank) 고**
희터를 지원하기 (국내): 국민은행  778801 04 345159 (Kookmin Bank) 목경화 (희망을 찾는 터)

한국미혼모가족이나 희터를 지원하기 (해외): Paypal kumfa.volunteer@gmail.com